현직교원
장동천 (Dongchion Zang), 張東天
- 직위
- 교수
- 전화번호
- 02-3290-2127
- 연구분야
- 중국 현대시ㆍ현대문화
- 사무실
- 서관 232호
- 학위
- Ph.D.
- 이메일
- zdchion@korea.ac.kr
학력
-
학력사항 1999. 2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박사 졸업 1997.8~98.7 중국 북경사범대학 박사연수과정 1990. 2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석사 졸업 1988. 2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학사 졸업
경력 및 수상
-
경력사항 2020. 9 ~ 2021. 1 BK21 4단계 고려대 중일교육연구단 단장 2015. 5 ~ 2019. 2 고려대 교무부처장 겸 기초교육원(현 교양교육원) 원장 2014. 3 ~ 2015. 2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아시아중동학부 방문학자 2013. 3 ~ 2017. 2 BK21 3단계 고려대 중일교육연구사업단 부단장 2013. 3 ~ 2017. 2 고려대학교 중국학연구소 소장 2010. 3 ~ 2013. 2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부학장 2006. 9 ~ 2007. 8 타이완 국립정치대학 및 중앙연구원 방문학자 2000. 3 ~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 석탑강의상 수상 2008, 2009년 3회 수상
학부,대학원 담당과목
-
학부 중국문학과 영상문화, 중국현대시, 중국현대산문 대학원 중국현대시, 중국현대산문, 기타 중국 현대 비교문화 관련 과목
연구논문
-
연구업적 후쥔취안 한국 로케이션 사극 영화의 초국적 지리 상상(2020, 중국현대문학.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) 日據時期韓國的世界文學觀念和中國新文學的位置(2019, 중국어문논총, 중국어문연구회) 도무시대(跳舞時代)’의 호명과 향수: 타이완의 1930년대 가요 「망춘풍 望春風」의 작용과 의미 (2018, 중국현대문학,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) 兩個油漆匠的韓國之旅所留下的痕跡 — 黃春明短篇小說<兩個油漆匠>的韓語翻譯及其影響 (2016, 중국학논총, 고려대중국학연구소) 철로와 부속지가 형성한 중국 동북지역의 초기 영화문화(2014, 중국학논총, 중국학연구소) 쉬즈모의 케임브리지 토포필리아와 낭만적 상상의 배경(2014, 중국어문논총, 중국어문연구회) 중국 근대건축의 문학적 장소성- 작품의 표현 양상과 문학사적의 장소화에 관한 시론(2013, 한중언어문화연구, 한국중국언어문화연구회) 1930년대 상하이 극장의 민족지형(2013, 중국학논총, 중국학연구소) 소설의 정전성과 시공간의 의미 — <서울, 1964년 겨울>과 타이완 소설 ≪타이베이 사람들≫(2012, 중국학논총, 중국학연구소) 수필작가 피천득의 상하이 상상과 창작의식(2011, 중국어문논총, 중국어문연구회) 北京大學中文系與韓國的中文敎學― 有關北京大學創立百年的中文論文及韓文會議參觀記(2010, 중국학논총, 중국학연구소) 마천루의 출현과 문학적 수용 ― 1930년대 상하이 작가의 도시 조감(2010, 중국어문논총, 중국어문연구회) 在对方的镜头里找回自我 --1949年以前韩中电影文化交流史初探(2009, 중국문화연구, 중국문화연구학회) 日據末期韓國期刊登載中國現代文學韓語譯文的背景及特點─以≪三千里≫月刊爲中心(2009, 중국어문논총, 중국어문연구회) 黃春明小說和改編電影的空間描繪比較(2008, 중국어문논총, 중국어문연구회) 리샹란 영화가 투사한 제국의 환영: ‘대륙 3부작’에 대한 반향을 중심으로(2008, 중국현대문학.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) 老舍與朴泰遠世態小說的都市認識比較-以《四世同堂》與《川邊風景》為主(2007, 思與言:人文與社會科學期刊 45卷1期, 思與言人文社會學社, 台灣)
학위논문
-
학위논문 1990. 2 「胡風의 後期 리얼리즘 理論 硏究」(고려대 석사) 1999. 2 「七月派 硏究」(고려대 박사)
저서
-
저서 길 없는 길에서 꾸는 꿈: 중국 신문학 100년의 작가를 말하다(2019, 공저, 뿌리와 이파리) 대륙을 품은 섬, 영국견문록(2015, 저서, 시대의 창) 전쟁과 극장: 전쟁으로 보는 동아시아 근대극장의 문화정치학(2015, 공저, 소명출판사) 한손에 잡히는 중국(2014, 공저, 차이나하우스) 越境하는 극장들: 동아시아 근대극장과 예술사의 변동(2013, 공저, 소명출판사) 중국 도시 개발 정책 중 근대 건축유산에 대한 인식변화와 한국의 정책에 대한 인문학적 제언(2012, 공저, 인문사회연구회) 영화와 현대 중국(2008, 저서, 고려대학교출판부) 思想的尊嚴-胡風百年誕辰學術討論會文集 (2008, 공저, 寧夏人民出版社) 영화로 읽는 중국(2006, 공저, 동녘) 中國地域與中國文學(2005, 상명대 한중문화정보연구소 편, 공저, 신성출판사)
역서
-
역서 저주받은 문학: 전후초기의 타이완문학론, 천젠중(陳建忠) 저(2019, 2인 공역, 고려대출판원) 타이완의 근대문학(전3권)(2013, 공역, 소명출판사) 상하이 모던, 리어우판(李歐梵)저(2007, 공역, 고려대학교출판부)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선-중한대역문고(2004, 편저, 다락원)